● 첫번째 이야기-어주구리(漁走九里)
한나라 때의 일이다.
어느 연못에 예쁜 잉어가 한마리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어디서 들어 왔는지 그 연못에 큰 메기 한 마리가 침입하였고 그 메기는 잉어를 보자마자 잡아 먹으려고 했다.
도망갈곳이 없어진 잉어는 초어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 지느러미를 다리삼아 냅다 뛰기 시작했다. 약 구리 정도...였을까.
잉어가 멈추었을때,그 농부는 이렇게 외쳤다. 식구들과 함께 맛있게 먹었다는 얘기이다.
* 어주구리(漁走九里)....
능력도 안 되는 이가 센척하거나 능력밖의 일을 하려고 할때 주위의 사람들이 쓰는 말이다. 아주 효과적이다. ● 두번째 이야기-施罰勞馬 (시벌로마)
고대 중국의 당나라 때 일이다.
한 나그네가 어느 더운 여름 날 길을 가다가 이상한 장면을 목격하였다. 한 농부가 밭에서 열심히 일하는 말에게 자꾸만 가혹한 채찍질을 가하는 광경을 본 것이다.
이를 지켜보던 나그네는 말에게 안쓰러운 마음이 들어 농부에게 "열심히 일하는 말에게 왜 자꾸만 채찍질을 가하는가?"고 물었다. 다른 생각을 먹지 않고 일을 열심히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긴 탄식과 함께 한 마디를 내뱉었다 한다. 약간 다르지만 상당히 유사한 의미로 쓰였다 한다. * 施罰勞馬 (시벌로마) :
열심히 일하는 부하직원을 못 잡아먹어 안달인 직장상사에게 흔히 하는 말. * 용법 : 아랫사람이 노는 꼴을 눈뜨고 보지 못하는 일부 몰상식한 상사의 뒤에 서서 들릴락말락하게 읊어 주면 효과적일 것이다. ● 세번째 이야기-조온마난색기(趙溫馬亂色期)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조씨성을 가진사람이 살고 있었다.
조씨에게는 만삭인 부인이 있었는데, 어느날 아침 부인이 말하길 "여보! 어제 밤 꿈에 말한마리가 온천으로 들어가 목욕을 하는 꿈을 꾸지 않았겠어요. 얻게 될 태몽인것 같아요." 라고 하였다.
조씨는 심히 기뻐하여 "그것 참 좋은 태몽이구려. 어서 빨리 우리 아들을 보았으면 좋겠소."라고 하였다.
죄다 욕보이는 난봉꾼이 되었다. 조온마는 판관앞에 끌려가게 되었다.
따라서 거세를 당함이 마땅하다."고 하였다. * 조온마난색기(趙溫馬亂色期) :경거망동한 사람에게 충고할 때쓰는 말.
이 고사성어는 "분수에 지나친 행동을 경계하라"는 깊은 교훈을 담고있다. ● 네번째 이야기-足家之馬(족가지마)
아주 먼 옛날 중국 진나라시대에, 어느 마을이 있었는데
그 마을 사람들의 성는 신체의 일부를 따르는 전통이 있었다. 구씨 하는 식이였다.
이 역시 수씨 집안의 손재주에 의해 길들여진 것이었다. 큰 공을 세워 진시황으로부터 벼슬을 받았다. 이것을 본 앞집의 족(足)씨 집안에서는
"손재주나 우리집안의 달리기를 잘하는 발재주나 비슷하니, 우리도 말을 한 필 길러봄이 어떨가...." 하여 말한필을 길들이기 시작했다. 한 달후, 도적들이 보복을 위해 마을로 내려왔다. 이를 본 족씨는 아들에게 "어서 빨리 수씨 집안보다 먼저 우리 말을 타고 나가거라" 일렀고, 어이없게도 죽고 말았다. 오늘의 이 변을 막을 수 있었을것을.."하며 큰 아들의 주검을 붇잡고 통곡하였다. "足家之馬(족가지마)"(족가 집안의 말)이라고 말하곤 한다. * 足家之馬(족가지마): 자기의 주제도 모르고 남의일에 참견하거나
분수에 맞지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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