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렌즈의 종류 입니다..
이것두 니콘과 같아요....
▶ 표준렌즈(사각 45˚ 내지 60˚)
135 필름 = 50mm
6 ×6inch 필름 = 75mm
2 ×3inch 필름 = 105mm
4 ×5inch 필름 = 135mm
5 ×7inch 필름 = 210mm
8 ×10inch 필름 = 300mm
인간의 시각과 거의 같은 표준적인 상태로 촬영되므로 기본적 촬영에 적합합니다.
인물, 풍경, 스냅, 정물 사진등에 무리없이 촬영되며 밝은 렌즈의 설계가 가능하여 광량이 부족한 어두운 곳에서 플래시 없이 촬영하여도 뛰어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개발된 표준렌즈의 밝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F1:2, F1:1.4, F1:1.2, F1:1
▶ 광각렌즈(wide angle objective lens:단초점렌즈)
화각이 넓다.(광각렌즈)
초점 거리가 짧다. (단초점 렌즈)
초점 심도가 깊다. (pan focus 기능)
원근감이 강조된다. (perspective)
스냅촬영이 용이하다.
노 파인더 (no finder) 기법이 가능하다.
35mm 카메라의 광각렌즈 유형
35mm, 28mm, 24mm, 21mm, 20mm, 18mm, 15mm, 13mm
▶ 망원렌즈(telephoto objective lens:장초점렌즈)
화각이 좁다. (선택적 이다)
초점거리가 길다. (장초점 렌즈)
초점 심도가 짧다. (out of focus, in focus 기능)
원근감이 없다
동물의 생태 촬영, 스포츠 촬영에 용이하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가까이 촬영할 수 있다.
35mm 카메라의 망원렌즈 유형
85mm, 90mm, 100mm, 105mm, 135mm, 180mm, 200mm,
300mm, 400mm, 600mm, 800mm, 1000mm, 2000mm
▶ 어안렌즈(fish eye lens)
물고기가 물속에서 보는 시야는 180도 인데 이를 모방하여 개발한 것으로 물고기의 눈과 같다고 하여 어안 렌즈라 합니다.
180도의 초광각으로 되어 있으며 화상의 주변이 만곡되어 표현되는데 2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180도의 초광각으로 수평선과 지평선으로 만곡되어 표현되는 경우 (16mm 어안 렌즈)와 360도의 둥근형으로 화상이 표현되는 경우 (8mm 어안렌즈)가 있습니다.
▶ 줌렌즈(Zoom lens)
초점거리를 임의대로 연속적 변형에 의해 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한 렌즈입니다.
여러 개의 교환렌즈 역할을 하므로 편리하며 경제적이지만 해상력이나 색수차 같은 것이 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사진 촬영의 주안점이 광각쪽을 선호하는지 또는 망원쪽을 선호하는지를 판단하여 그 계열쪽의 렌즈를 선택함이 바람직 합니다.
또한 줌렌즈는 속사성에 우수한 기능을 발휘하므로 보도사진이나 스포츠와 같은 촬영에 적합하나 정적인 풍경사진의 경우는 단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줌렌즈에는 다음의 세가지 계열이 있다.
광각-표준 : 25mm 내지 50mm
표준-망원 : 50mm 내지 300mm
광각-망원 : 28mm 내지 80mm
▶ P.C 렌즈 (perspective control lens ; 왜곡을 수정하는 렌즈)
원래 P.C 렌즈는 건축물의 촬영을 목적으로 개발된 렌즈 입니다.
높은 건물을 촬영하면 밑부분은 넓고, 윗부분은 좁아져서 불완전한 사진이 됩니다.
이 경우 P.C 렌즈는 왜곡을 수정하여 위아래가 같은 넓이로 찍혀 똑바로 세워진 건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하여 실내 공간 촬영을 할때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풍경사진의 경우도 풍경의 시각을 변형시켜 보다 다이나믹한 피사체로 변환시킵니다.
현재 35mm 또는 28mm 두종류가 있으나 제한된 거리에서 높은 건물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28mm P.C 렌즈가 효과적 입니다.
▶ 마이크로 렌즈 (micro lens)
접사를 위한 렌즈로 초접사까지 가능하며 근래에 개발된 것은 필름의 1:1 복사까지 가능합니다.
표준렌즈나 망원렌즈를 가지고는 최단 촬영 거리 이내로 가까이 가서 촬영하지 못하나 마이크로 렌즈는 본체로 부터 경통이 더 길게 나와 접사가 가능합니다.
카메라 본체와 렌즈 사이에 연장관을 끼우거나 주름상자인 벨로즈 (bellows)를 장착하게 되면 실물 이상으로 초접사가 가능하며, 다른 렌즈를 끼우고 촬영할 때보다도 평면성과 해상력이 우수하며 모든 화면이 균질하게 촬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 시판중인 종류의 유형은 50mm, 55mm, 60mm, 100mm, 105mm, 200mm 등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초점 심도가 낮기 때문에 가급적 조리개를 조여서 촬영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카메라의 셔터속도가 느려져서 흔들리기 쉬우므로 삼각대에 고정시키고 촬영해야 합니다.
▶ 반사 망원 렌즈
초망원 렌즈는 무겁고 부피가 크며 값이 비싼 게 약점이다. 따라서 특수한 촬영목적인 동물의 생태 촬영이나 스포츠 촬영에 알맞은 초장 초점렌즈를 위해 짧고, 가볍고 휴대하기 편하며 값이 싸게 개발한 것이 반사 망원렌즈 입니다.
이 렌즈는 오목한 거울에 의한 집광성의 성질을 이용하여 반사 광학적 측면과 결합 하여 만든 것으로 경동이 넓으며 렌즈중앙에 오목거울로 받은 빛이 앞으로 반사 되어 다시 오목거울을 통해 상이 안으로 비쳐져 필름면에 상을 맺게 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경동이 넓고 오목거울에 의해서 빛이 앞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조리개의 단계가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렌즈의 밝기는 하나로 고정되기 때문에 노출의 변경은 셔터스피드나 필터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렌즈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아웃 오브 포커스 (out of focus ; 앞은 초점이 맞고 뒤가 흐려지는 경우) 된 부분이 도넛 형태로 환상의 고리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경동의 중심부에 있는 오목한 거울 때문입니다.
▶ 소프트 포커스 렌즈 (soft focus lens)
일반 망원렌즈에 의해 인물의 초상사진을 클로즈업 (close-up) 해서 촬영할 경우 너무 선명하여 땀구멍이나 솜털까지 선명하게 묘사됨으로써 여성 초상 사진의 경우 아름다움이 반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프트필터 (soft filter)를 사용하여 촬영하면 선명도가 떨어져서 부드럽고, 약간 흐려져서 환상적인 묘사도 가능하며 나이든 사람은 주름살이 감추어져 젊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표현을 좀더 쉽고 편하게 하기 위해서 개발한 렌즈가 소프트 포커스 렌즈, 다시 말하면 연초점 렌즈인 것입니다.
이 연초점 렌즈는 부드럽게 환상적인 묘사만을 촬영할 수 있으나 근래에 새로 개발된 것은 일반촬영과 연초점의 양면으로 사용하는 편리한 렌즈가 개발되었습니다.
카메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갈아 끼울 수 있는 각종 렌즈를 교환렌즈라고 하며 반드시 카메라와 Mount가 맞아야 한다. 교환렌즈에는 초점거리의 길고 짧음에 따라 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가 있고, 이밖에도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줌렌즈, 어안렌즈, 반사렌즈, 마이크로렌즈, Shift lens, 연초점Lens, Converter 등이 있다.
(1) 표준렌즈는 촬영하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초점거리가 비슷한 Lens로 원근감, 피사계심 도, 화상의 크기 등을 가장 육안에 가깝게 나타내 주는 Lens이다.
(2) 망원렌즈는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로 화상이 커지고,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 이 적어지고, 피사계심도가 얕게 표현되며, 망원 타입과 장초점 타입이 있다.
(3) 광각렌즈는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짧은 Lens로 화상이 작아지고, 화각이 넓어지고, 원 근감이 과장되며,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4) Zoom Lens는 초점거리를 변경시킬 수 있는 Lens며 여러 개의 렌즈 효과를 낼 수 있어 간 편하고 편리하며 기동성이 뛰어나다.
(5) 어안렌즈는 초광각렌즈로 180°이상의 시야율을 가지면서 술통형으로 왜곡된 화상을 만드는 Lens로 원형 어안 Lens과 대각선 어안 렌즈로 구분된다.
(6) 반사렌즈는 오목거울의 집광성을 이용한 반사광학계와 일반 렌즈계를 결합한 구조의 렌즈 이며 긴 초점거리의 렌즈이지만 실제 렌즈의 길이는 훨씬 짧은 렌즈이다.
(7) Micro Lens는 접사를 주목적으로 하는 Lens로 매우 가까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된 렌즈이다. 1M이내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수차보정이 잘되어 있고 해상도도 뛰어나다.
(8) Shift Lens은 대형카메라처럼 Shift, Rise, Fall이 가능하여 소형카에라에서 무브먼트 기능을 쓸 수 있는 Lens이다.
(9) 연초점렌즈는 고의로 플레어가 일어나게 하여 화상이 부드럽게 묘사되는 Lens이다.
(10) Converter는 렌즈와 카메라 마운트 사이에 설치하여 망원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이는 제2주점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원리인데 단독으로는 쓸 수 없다. 비슷한 원리이며 렌즈 앞 에 끼워서 사용하는 Conversion Lens라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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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15mm F2.8 FISHEYE
대각선 화각 180도, 최대근접촬영거리 0.2m라는 특성으로 독특한 촬영효과를 얻을 수 있는 어안렌즈.
어안렌즈 특유의 강렬한 원근감과 과장효과,
극단적으로 깊은 피사계심도에 의해 팬포커스 효과등 사진 의 특유의 영상표현을 즐길 수 있다.
후면에 끼워넣는 식의 젤라틴필터홀더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필터틀도 가지고 있다.
렌즈 구성 : 7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0.2
최대 촬영배율 : 0.14배
필터 : 렌즈후면 삽입식
EF14mm F2.8L USM
왜곡수차가 극히 적고 샤프한 묘사의 매력를 가진 초광각14mm. 비구면렌즈를 채용하고 모든 수차를 보정.
포커싱연동에 초음파 모터(USM)를 내장하여 조용하고 빠르며 정밀한 AF을 실현하였다.
AF모드에서도 스위치전환 없이 매뉴얼 포커스가 가능하다. 렌즈뒷면에 젤라틴필터홀더를 채용하였다.
렌즈 구성 :10군14매
최단 촬영거리(m) : 0.25
최대 촬영배율 : 0.1배
필터 : 렌즈후면삽입식
EF20mm F2.8 USM
콤팩트한 본격 초광각렌즈이다. 근거리에서도 화질이 떨어지지않고,
초음파모터를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르며 정밀한 AF를 실현하였다.
AF모등에서도 스위치전환없이 매뉴얼 포커스가 가능하다.
포커싱에따른 렌즈길이의 변화가 없으며 렌즈전면도 회전하지 않는다.
렌즈 구성 : 9군11매
최단 촬영거리(m) : 0.25
최대 촬영배율 : 0.14배
필터 : 72mm
EF24mm F2.8
표준줌렌즈의 광각화에따라 지금은 상용광각렌즈로써 인기가 높은 렌즈다.
광각 특유의 효과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근거리촬영에서도 화질의 저하가 적고 전영역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포커싱에따른 필터전면의 회전이 없다.
렌즈 구성 : 10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0.25
최대 촬영배율 : 0.16배
필터 : 58mm
EF28mm F2.8
화각이 넓고 피사계심도가 깊어 스넵촬영이나 풍경사진에 적합한 렌즈이다.
왜곡수차가 적어 건출물 등의 촬영이 적합하다.
글라스몰드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렌즈구성은 5군5매로 간단하고 빠른 AF가 가능하다.
렌즈 구성 : 5군5매
최단 촬영거리(m) : 0.3
최대 촬영배율 : 0.13배
필터 : 52mm
EF35mm F2
표준렌즈보다 조금 화각이 넓어 표준렌즈로써의 역할도 가능한 렌즈이다.
최단 촬영거리까지 접근하여 촬영하면 광각렌즈 특유의 효과도 나타낼 수 있으며
떨어져서 촬영하면 자연스러운 표준렌즈 효과도 나타낼 수 있다.
최신 설계로 5군 7매의 적은 렌즈구성으로 대구경을 실현하였고 또한 경량, 소형화도 달성하였다.
줌렌즈에서는 느낄 수 없는 표현이 가능하다.
렌즈 구성 : 5군7매
최단 촬영거리(m) : 0.25
최대 촬영배율 : 0.23배
필터 : 52mm
EF50mm F1.0L USM
일안레프용 교환 렌즈로써는 세계최고의 밝기를 가진 대구경 표준렌즈이다.
비구면 렌즈를 두장사용하여 개방에서도 플레어가 적은 높은 콘트라스트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초음파모터를 사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MF시에도 부드럽게 작동한다.
가격대비성능은 뛰어나지 못하다. 자사의 렌즈제작기술력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많이 포함된 렌즈라고 하겠다.
렌즈 구성 : 9군11매
최단 촬영거리(m) : 0.6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72mm
EF50mm F1.4 USM
모든 메이커에서 제조하고 있는 스텐다드한 표준렌즈이다. 설계에 무리가 없고 색 바란스도 뛰어나다.
마이크로 USM 모터를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풀타임 매뉴얼포커스가 가능한 렌즈이다.
개방에서도 훌륭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렌즈 구성 : 6군7매
최단 촬영거리(m) : 0.45
최대 촬영배율 : 0.15배
필터 : 58mm
EF50mm F1.8 Ⅱ
겨우 130g밖에 되지 않는 경량, 콤팩트 렌즈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표준렌즈설계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5군6매 가우스 타입의 설계로
전 영역에서 샤프한 묘사를 하며, 색 바란스도 뛰어나다. 단초점렌즈의 인물용으로 최적인 표준렌즈이다.
렌즈 구성 : 5군6매
최단 촬영거리(m) : 0.45
최대 촬영배율 : 0.15배
필터 : 52mm
EF85mm F1.2L USM
85mm급 렌즈중에서 최고의 밝기를 자랑하는 렌즈이다.
비구면 렌즈와 후론팅기능의 채용으로 수차가 적고 개방에서도 플레어가 적은 고화질을 얻을 수 있다.
조용하고 속도가 빠른 AF가 가능하고 부드러운 MF도 실현하였다.
포트레이트나 패션 촬영 및 어두운 실내촬영에 적합하다.
렌즈 구성 : 7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0.95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72mm
EF85mm F1.8 USM
휴대성이 매우 좋은 렌즈로 부드러운 흐림이 뛰어나다.
USM모터를 채용하여 빠르고 조용한 AF를 실현하였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도 가능하다.
포커싱시 렌즈길이가 변하지않고 필터면도 회전하지 않아 편광 필터 등의 사용에 적합하다.
렌즈 구성 : 7군9매
최단 촬영거리(m) : 0.85
최대 촬영배율 : 0.13배
필터 : 58mm
EF100mm F2 USM
콤팩트한 대구경 망원렌즈이다.
중망원렌즈에 적합한 제 5군이 이동하는 리아포커스를 채용하여 수차를 효과적으로 보정하여
개방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포트레이트촬영시 자연스러운 흐림을 얻을 수 있고
USM모터의 채용으로 빠르고 조용한 AF를 실현하였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도 가능하다.
폭이 넓은 포커스링을 채용하여 매뉴얼 포커스시에도 편리하다.
렌즈 구성 : 6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0.9
최대 촬영배율 : 0.137배
필터 : 58mm
EF135mm F2.8 (소프트 포커스 기능 내장)
소프트포커스기능을 내장한 독특한 망원렌즈다.
소프트량을 조절할 수 있는 링이 있어서 0번에서는 샤프한 보통촬영이 가능하고
1번에서는 부드러운 소프트, 2번에서는 강한 소프트 효과가 나타난다.
여성의 인물사진이나 풍경사진 등에 적합한 렌즈이다.
매뉴얼 렌즈에서는 어려웠던 소프트 포커스렌즈의 포커싱을 AF로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렌즈 구성 : 6군7매
최단 촬영거리(m) : 1.3
최대 촬영배율 : 0.124배
필터 : 52mm
EF200mm F2.8L USM
경량, 콤팩트한 망원렌즈이다. 2장의 UD글라스가 색수차를 줄였고 새로운 설계의 리어포커스방식으로
거리변화에 의한 구면 수차를 효과적으로 보정하였다.
독자적인 흐림시뮬레이션에 의해 동심원형의 자연스러운 흐림을 실현하였다.
USM모터의 채용으로 빠르고 조용한 AF가 가능하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기능도 갖추고 있다.
렌즈 구성 : 7군9매
최단 촬영거리(m) : 1.5
최대 촬영배율 : 0.16배
필터 : 72mm
EF200mm F1.8L USM
동급렌즈에서는 세계최고의 밝기를 자랑하는 대구경 망원렌즈이다.
UD글라스를 3장사용하여 2차 색수차를 철저히 보정하여 개방에서도 샤프하고 흐림이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한다.
초음파모터를 채용하여 빠르고 조용한 AF를 실현하였고,
매뉴얼 포커싱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포커스 프리셋트 기능도 갖추고 있다.
포트레이트나 실내 스포츠 촬영에 적합한 렌즈이다.
렌즈 구성 : 10군12매
최단 촬영거리(m) : 2.5
최대 촬영배율 : 0.09배
필터 : 48mm(후면 삽입식)
EF300mm F4L USM
기동성이 뛰어난 콤팩트한 렌즈이다.
2장의 UD글라스를 사용하여 2차 색수차를 보정하였고 독자적인 흐림시뮬레이션 대구경 마운트에 의해
아름다운 흐림을 얻을 수 있다. 포커스리밋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 기능을 갖추고 있고
USM모터의 채용으로 빠르고 조용한 AF를 실현하였다
렌즈 구성 : 7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2.5
최대 촬영배율 : 0.13배
필터 : 77mm
EF300mm F2.8L USM
폭넓은 장르에서 사용되는 대구경 망원렌즈이다.
인공결정의 형석과 UD글라스를 각1매씩 사용하여 색수차를 줄여서 개방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3단계로 속도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매뉴얼 포커스와 프리셋트기능을 갖추고 있다.
렌즈 구성 : 8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3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48mm(후면 삽입식)
EF400mm F2.8L USM
폭넓은 촬영영역에서 새로운 영상표현이 가능한 대구경 망원렌즈이다.
UD글라스를 2장 사용하여 뛰어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3단계로 속도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매뉴얼 포커스와 프리셋트기능을 갖추고 있다.
실외 촬영뿐만이 아니라 실내 촬영 및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에도 적합한 렌즈이다.
렌즈 구성 : 9군11매
최단 촬영거리(m) : 4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48mm (후면삽입식)
EF400mm F5.6L USM
기동성이 뛰어난 렌즈로, 리어포커스 기능과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광학적으로는, UD글라스한장과 형석과 거의 비슷한 효과가 있는 슈퍼 UD글라스한장을 채용하여
색수차를 줄였고 더블타입 포커싱링을 사용하여 상황에 적합한 포커싱을 할 수 있다.
렌즈 구성 : 6군7매
최단 촬영거리(m) : 3.5
최대 촬영배율 : 0.123배
필터 : 77mm
EF500mm F4.5L USM
손으로 들고 촬영이 가능할 정도로 경량, 콤팩트한 렌즈이다.
형석과 UD글라스를 각 1장 사용하여 색수차를 줄였고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홀딩바란스를 고려하여 배치된 전자링에 의한 매뉴얼 포커스의 작동감도 뛰어나다.
자동차경주나 야외촬영등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렌즈 구성 : 7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5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48mm(후면 삽입식)
EF600mm F4L USM
스포츠 야외촬영을 포함한 각 분야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대구경 망원렌즈이다.
형석을 한장 사용하고 UD글라스를 2장 사용하여 색수차를 줄였고,
개방부터 전영역에 걸쳐 놀랄만큼 선명한 고화질을 제공한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전자식 매뉴얼 포커스와 프리셋트기능을 갖추고 있다.
렌즈 구성 : 8군9매
최단 촬영거리(m) : 6
최대 촬영배율 : 0.11배
필터 : 48mm (후면 삽입식)
[익스텐더-콘버터]
EF2X
초점거리200mm이상의 단초점L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로 한 익스텐더이다.
모든 수차변동을 균형있게 하여 마스타렌즈의 묘사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조리개수치가 2배 어둡게 되지만 손쉽게 초점거리가 2배로 되는 것은 큰 매력이다.
마스터렌즈의 개방조리개수치 F2.8보다 밝은 경우, AF 촬영이 가능하다.
(익스텐더를 끼우지 않았을때에 비해 AF 속도는 뛰어나다.)
렌즈 구성 : 5군7매
EF 1.4X
초점거리200mm이상의 단초점L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1.4배로 한 익스텐더이다.
모든 수차변동을 균형있게 하여 마스타렌즈의 묘사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조리개수치가 1.4배 어둡게 되지만 손쉽게 초점거리가 1.4배로 되는 것은 큰 매력이다.
마스터 렌즈의 개방조리개수치 F4보다 밝은 경우, AF 촬영이 가능하다.
(익스텐더를 끼우지 않았을때에 비해 AF 속도는 뛰어나다.)
렌즈 구성 : 4군5매
EF20-35mm F2.8L
사용빈도가 높은 광각줌렌즈로 단초점렌즈에 필적하는 성능과 밝기를 가지고 있다.
제1면에 대구경비구면 렌즈를 채용하여 왜곡수차를 줄였고 고속AF를 실현하였으며 근접촬영에서도 화질저하가 적다.
포커싱시 필터면이 회전하지않는다.
렌즈 구성 : 12군15매
최단 촬영거리(m) : 0.5
최대 촬영배율 : 0.09배
필터 : 72mm
EF28-80mm F2.8L USM
대구경 상용 망원줌렌즈이다. 비구면 렌즈를 2장 사용하여 왜곡과 비점수차를 줄였다.
전 초점거리에서 단렌즈에 필적하는 화질을 보장한다. 초음파모터를 채용하여 빠르고 조용한 AF를 실현하였다.
렌즈 구성 : 11군15매
최단 촬영거리(m) : 0.5
최대 촬영배율 : 0.2배
필터 : 72mm
EF 35-350mm F3.5-5.6L USM
일안레프용교환렌즈로써는 세계최고 배율의 줌렌즈이다.
손으로 들고 촬영이 가능한 경량 콤팩트렌즈로 두장의 UD글라스를 사용하여 망원사용시 색수차를 줄였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줌방식은 직진식이다.
렌즈 구성 : 15군21매
최단 촬영거리(m) : 0.6
최대 촬영배율 : 0.25배
필터 : 72mm
EF80-200mm F2.8L
단렌즈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진 대구경 망원줌렌즈이다.
UD글라스를 3장사용하여 대구경줌렌즈의 생기기 쉬운 색수차를 줄였고, 고속AF를 실현하였다.
포커싱시 필터면이 회전하지 않고 매뉴얼 포커스를 위한 폭이 넓은 포커스 링을 채용하였다.
렌즈 구성 : 13군16매
최단 촬영거리(m) : 1.8
최대 촬영배율 : 0.13배
필터 : 72mm
EF100-300mm F5.6L
고화질 3배줌렌즈로 인공결정 형석과 UD글라스를 각 1군과 2군에 사용하였다.
특히 망원에서 발생하기 쉬운 색수차를 포함한 수차를 줄인, 가격대비성능이 좋은 렌즈이다.
렌즈 구성 : 10군15매
최단 촬영거리(m) : 1.5
최대 촬영배율 : 0.26배
필터 : 58mm
EF20-35mm F3.3-4.5 USM
초광각20mm부터 35mm까지를 커버하는 광각줌 렌즈이다. 제2군 이동 줌방식에 의해 왜곡수차를 줄였다.
또한 경동의 앞부분을 넓게하여 주변광량저하를 방지하고
화면사이즈의 맞춘 플레어컷트조리개를 제1군에 배치하여 유해광선을 방지하였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도 가능하다.
렌즈 구성 : 11군12매
최단 촬영거리(m) : 0.34
최대 촬영배율 : 0.13배
필터 : 77mm
EF28-80mm F3.5-5.6 USM
사용빈도가 높은 초점거리를 커버하는 표준줌렌즈이다.
레프리커비구면렌즈를 사용하여 비점수차와 왜곡수차를 줄임과 동시에 소형경량화도 실현하였다.
또한 주밍에 연동하여 이동하는 플레어 컷트조리개를 채용하여
플레어가 발생하기쉬운 망원측에서 조리개개방촬영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초음파모터를 채용하였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도 가능하다.
렌즈 구성 : 9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0.5
최대 촬영배율 : 0.182배
필터 : 58mm
EF28-105mm F3.5-4.5 USM
동급렌즈중 최소 최경량을 자랑하는 상용 줌렌즈이다.
다군 줌방식을 채용하여 콤팩트화와 동시에 전 영역에서 뛰어난 화질을 보장한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렌즈 구성 : 12군15매
최단 촬영거리(m) : 0.5
최대 촬영배율 : 0.19배
필터 : 58mm
EF35-80mm F4-5.6 USM
작고 가벼우며 가격대비성능이 뛰어난 렌즈이다. 마이크로USM모터를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비구면 렌즈 사용으로 콤팩트화를 달성하여 뛰어난 묘사를 한다.
또한 38cm까지의 근접촬영이 가능하고 최대 0.25배의 클로즈업촬영이 가능하다.
렌즈 구성 : 8군8매
최단 촬영거리(m) : 0.38
최대 촬영배율 : 0.25배
필터 : 52mm
EF35-105mm F4.5-5.6 USM
3배의 줌렌즈로써는 휴대성이 뛰어난 상용렌즈이다.
4군줌방식의 채용으로 경이적인 콤팩트화를 실현하였고 글라스몰드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높은 콘트라스트의 샤프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마이크로 USM모터를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렌즈 구성 : 12군13매
최단 촬영거리(m) : 0.85
최대 촬영배율 : 0.16배
필터 : 58mm
EF35-135mm F4-5.6 USM
고배율 표준줌 렌즈로 글라스몰드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각종수차를 줄였고,
초음파모터와 제2군 이동식 이너포커스의 채용으로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다.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도 가능하다.
렌즈 구성 : 12군14매
최단 촬영거리(m) : 0.75
최대 촬영배율 : 0.15배
필터 : 58mm
EF70-210mm F3.5-4.5 USM
새로운 설계인 5군줌구성을 채용하여 콤팩트화를 실현하였다.
제4군이 이동하는 리어포커스방식에 의해 구면 수차를 줄였고 전 줌영역에서 높은 콘트라스트의 화상을 얻을 수 있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풀타임매뉴얼 포커스가 가능하며 폭이 넓은 줌링을 채용하여 조작성도 좋다.
렌즈 구성 : 10군14매
최단 촬영거리(m) : 1.2
최대 촬영배율 : 0.17배
필터 : 58mm
EF75-300mm F4-5.6 USM
동급렌즈중 가장 작고 가벼운 렌즈로 가격대비성능이 뛰어나다.
경량소재와 5군줌방식의 채용으로 경이적인 콤팩트화와 경량화를 달성하였다.
마이크로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여 스포츠관전이나 여행 등에 적합한 렌즈이다.
렌즈 구성 : 9군13매
최단 촬영거리(m) : 1.5
최대 촬영배율 : 0.25배
필터 : 58mm
EF80-200mm F4.5-5.6 USM
동급줌렌즈로서는 260g이라는 경이적인 무게를 달성한 경량 콤팩트 줌렌즈이다.
USM모터 방식을 채용하여 조용하고 빠른 AF를 실현하였고,
5군줌 방식을 채용하여 특히 망원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설계되었다. 망원줌렌즈의 입문용으로 적합하다.
렌즈 구성 : 7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1.5
최대 촬영배율 : 0.16배
필터 : 52mm
EF100-300mm F4.5-5.6 USM
폭넓은 촬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망원 줌렌즈이다.
5군구성줌방식을 채용하여 전 초점거리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초음파모터와 제4군이동 리어포커스 방식을 채용하여 빠르고 조용한 AF를 채용하였다.
줌링이 넓고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가 가능하며 필터면도 전하지 않는다.
렌즈 구성 : 10군13매
최단 촬영거리(m) : 1.5
최대 촬영배율 : 0.2배
필터 : 58mm
EF50mm F2.5 콤팩트 마크로
렌즈본체만으로 0.5배까지 마크로 촬영이 가능한 콤팩트 마크로 렌즈이다.
프로팅기능을 채용하여 근접촬영은 물론 일반 촬영에서도 전 영역에 걸쳐 뛰어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동급렌즈중에서는 가장 밝아 근접촬영은 물론 일반촬영시에도 자연스러운 흐림을 활용한 표현을 즐길 수 있다.
1:1까지 촬영이 가능한 전용 라이프사이즈 콘버터 EF가 준비되어 있다.
렌즈 구성 : 8군9매
최단 촬영거리(m) : 0.23
최대 촬영배율 : 0.5배
필터 : 52mm
라이프사이즈 콘버터 EF (EF 50mm F2.5 콤팩트 마크로 전용)
50mm 마크로렌즈 전용 컨버터로 부착시 0.26배에서 1배까지 클로즈업촬영이 가능하다.
조리개는 1단 어두워지지만 AF스피드는 별로 떨어지지않는다. 주렌즈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렌즈 구성 : 3군4매
최단 촬영거리(m) : 0.24-0.42
최대 촬영배율 : 1배
EF100mm F2.8 마크로
렌즈 단독으로 1:1촬영이 가능한 마크로 렌즈이다.
50mm렌즈에 비해 렌즈전면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약 2배이기 때문에
곤충들 피사체에 접근하기 어려운 촬영에 적합하다. 상용 중망원렌즈로써도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렌즈 구성 : 9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0.31
최대 촬영배율 : 1배
필터 : 52mm
TS-E24mm F3.5L
틸트 및 쉬프트가 가능한 렌즈로 비구면 렌즈와 프론팅기능을 채용하여 왜곡수차 등을 줄였다.
전영역에 걸쳐 뛰어난 화질을 자랑한다. 광각의 특성을 살려 건축물이나 풍경촬영 등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렌즈 구성 : 9군11매
최단 촬영거리(m) : 0.3
최대 촬영배율 : 0.14배
필터 : 72mm
TS-E45mm F2.8
자연스러운 원근감이 요구되는 풍경사진이나 철도사진 등을 포함한 폭넓은 장르에서 사용 가능한 렌즈이다.
전영역에서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며 포커싱시에도 렌즈길이가 변하지 않는다.
렌즈 구성 : 9군10매
최단 촬영거리(m) : 0.4
최대 촬영배율 : 0.158배
필터 : 72mm
TS-E90mm F2.8
35mm카메라용 중망원렌즈에서는 세계 최초로 틸트, 쉬프트기능을 내장한 렌즈이다.
자연스러운 원근감을 활용한 포트레이트나 스튜디오에서의 상품촬영등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0.29배인 최대촬영배율을 살리면 줌망원적인 효과와 함께 마크로 렌즈 느낌으로 활용할 수 있다.
렌즈 구성 : 5군6매
최단 촬영거리(m) : 0.5
최대 촬영배율 : 0.293배
- END -
광각 고배율 줌렌즈의 인기순위도
줌 렌즈는 초점 거리 대역에 따라 광각 / 표준 / 망원 / 고배율 등으로 나뉜다. 대부분의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은 1~2개 가량의 줌 렌즈를 구비하고 있다. 2010년, 다나와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줌 렌즈를 초점 거리 대역별로 살펴보자.
광각 줌 렌즈는 광학 특성상 주변부 화질 저하가 일어나기 쉽다. 그 만큼, 특수 렌즈군을 다소 적용해 주변부 화질을 끌어올리고, 플레어 / 수차 등을 억제한 고급 제품군이 많다. 실제 판매량에서도 이들 고급 광각 줌 렌즈의 판매량이 중, 저가형 광각 줌 렌즈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위를 차지한 캐논 EF 16-35mm F2.8L II USM, 3위를 차지한 니콘 AF-S 14-24mm F2.8G는 각각 캐논, 니콘의 최상위 광각 줌 렌즈다. 화질을 중요시하는 사용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판매량 2위를 차지한 캐논 EF 17-40mm F4L USM 역시 캐논의 고급 광각 줌 렌즈다. EF-S 포맷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의 표준 줌 렌즈로도 애용되는 제품이다.
가장 많은 쓰임새답게 가장 많은 제품군을 자랑하는 표준 줌 렌즈. 표준 줌 렌즈 시장에서도 제품의 고급화가 두드러졌다.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번들 줌 렌즈를 제치고, 캐논의 최상위 표준 줌 렌즈인 캐논 EF 24-70mm F2.8L 렌즈가 2010년 표준 줌 렌즈 판매량 1위를 거머쥔 것이다. 효율적인 초점 거리, 강력한 성능에 동급 F2.8 표준 줌 렌즈에 비해 낮은 성능 등이 매력 요소로 작용한 결과다. 캐논 DSLR 카메라의 번들 렌즈, EF-S 18-55mm F3.5-5.6IS 역시 2위에 올라서며 캐논 DSLR 카메라의 저력을 과시했다. 시그마는 17-70mm F2.8-4 DC OS HSM을 통해 표준 줌 렌즈 판매량 3위에 안착했다. 광각 ~ 준망원 모두 효율이 높고, 접사에 흔들림 보정, 초음파 모터까지 모든 성능을 가진 제품이 바로 시그마 17-70mm F2.8-4 DC OS HSM이다.
망원 줌 렌즈는 확대 촬영 외에 심도 표현, 스냅 촬영에도 쓰인다. 렌즈 매수가 많고 크기가 큰 만큼, 망원 줌 렌즈는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하지만, 다나와 사용자들은 높은 가격보다는 화질과 실용성을 우선시한 것으로 보인다. 니콘의 최상위 망원 줌 렌즈인 AF-S 70-200mm F2.8 VR II가 판매량 2위, 캐논의 최상위 망원 줌 렌즈 EF 70-200mm F2.8 IS USM II가 3위에 올라선 것이다. 200만 원이 넘는 가격임에도 사용자들은 이들 최상위 망원 줌 렌즈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2010년 망원 줌 렌즈 판매량 1위는 보급형 망원 렌즈, 캐논 EF-S 55-250mm F4-5.6 IS가 차지했다. 저렴한 가격에 250mm 상당의 초점 거리를 즐길 수 있어, 실속파 캐논 DSLR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렌즈다.
고배율 줌 렌즈는 렌즈 하나로 광각 ~ 망원은 물론 간이 접사 촬영까지 가능해 인기가 많다. 이전에는 화질이 다소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출시되는 고배율 줌 렌즈들은 일반 줌 렌즈 수준의 해상력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흔들림 보정 / 초음파 모터 등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지원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고배율 줌 렌즈 판매량 1위를 나타낸 시그마 18-250mm의 인기는 당연한 듯 보인다. 초점 거리 대역, 초음파 모터, 흔들림 보정 기능의 3박자를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2, 3위는 브랜드 제품이 차지했다. 판매량 2위를 나타낸 니콘 AF-S 18-200mm F3.5-5.6 ED VR II는 한층 강화된 광학 성능과 망원단에서의 F5.6 조리개가 눈에 띄는 제품이다. 3위 캐논 EF-S 18-200mm F3.5-5.6 IS 역시 튼튼한 기본기를 내세워 판매량 수위에 올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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